2014년 3월 8일 토요일

PL의 SI프로젝트 발기문

PL의 SI프로젝트 발기문





새로운 프로젝트를 앞으로 6개월간 함께 진행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고객들이 처리하는 업무에 있어 능률을 높이고, 누락되는 처리

에 대해 알람을 띄우고, 패턴화 된 업무에 대해 자동으로 업무가 진행 될 수 있도록 패

턴을 정의하고 진행되는 통계를 보여 추가적인 패턴 정의가 필요한 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일입니다.



현재로서 확보된 리소스는 70% 수준으로 판단되지만, 구성된 프레임웍과 정의된 패턴으로

실질적인 업무량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업무가 상세화되는 과정에서 리소

스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PM에게 전달해 추가적인 리소스를 확보하거나 개

발 업무를 축소하여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PM은 제너럴리스트로서 프로젝트(사업)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

다. 추가적인 자원과 진행 일정을 관리하고, 영업적으로 풀어나가야 할 프로젝트 내외의

다양한 문제들을 감당하게 됩니다.



PL은 스페셜리스트로서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목표로 하여 할당된 자원을 절약하기 위해

자원을 배치하고, 업무를 할당합니다. 주어진 자원으로의 할당된 업무의 처리가 불확실

한 상황으로 판된되면 신속한 판단을 통해 PM과 공유하여 업무를 처리할 방안을 모색하

여야 한다.



개발자분들께 당부드릴 말씀은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자신을 관리하시

라는 것입니다.



회사가, 프로젝트가 여러분들께 급여를 지급하는 것은 주어진 업무를 처리하기 위함입니

다. 또한 우리는 혼자서 일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모르고 있는 것을 부끄러워 마시고,

동료 팀원에게 언제나 질문하십시오. 팀이 이미 확보한 지식을 "개인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메뉴얼과 인터넷을 뒤지며 공부하는 것은 허락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알

고 있는 지식은 언제라도 다른 팀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십시오.



인사와 청소를 잘 하면 동료 팀원으로서 충분한 자질을 갖추었다고 인정됩니다. For문과

If문을 사용할 줄 알면 동료 개발자로서 충분한 자질을 갖추었다고 인정됩니다. 상대적

으로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팀원과 상대적으로 뛰어난 개발 기술을 갖춘 팀

원에겐 이미 보다 많은 급여가 지급되도록 약속되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많은 급

여에도 불구하고 팀 내 커뮤니케이션이나 기술 공유에 소극적인 입장을 취한다면 합당한

이유를 설명해야만 할 것입니다. 반면 동료 팀원을 팀 내 자원으로서 활용하는 입장에서

도 무한자원으로 생각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PM과 PL이 자원을 아끼고 소중히 여기는 것

처럼 모든 팀원이 서로의 시간과 노력을 아끼고 소중히 생각해야만 합니다.


오늘부로 공식적인 야근은 금지합니다. 그동안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술이나 적절한 3rd

Party 제품들을 여러가지 확인하고, 개발 프레임웍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고객의 성향

파악과 우리의 업무 분장을 위해 간혹 늦게 퇴근하는 일이 있었지만, 이제 야근은 금지

합니다. 공부는 끝났습니다. 프로젝트는 공부하는 곳이 아닙니다. 이후로는 개인적인 공

부를 위해서도 야근을 하여 팀의 분위기를 야근으로 몰아가거나, 다음 날 아침 정상의

컨디션이 아닌 모습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거나, 자리를 지키지도 못하는 상황이 되는 것

은 부족한 업무 태도로 받아들여지게 될 것입니다. 또한 야근으로 이뤄진 업무 성과는

다음날의 성과를 오늘자 성과에 기록한 것 이상으로 보지 않을 것이며, 다음날의 성과가

부족한 것 또한 부족한 업무 처리로 받아들이게 될 것입니다.



회사와 프로젝트는 여러분들께 약속된 처우를 제공할 것입니다. 여러분들 또한 약속된

업무와 팀원으로서의 행동에 충실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프로젝트는 PM과 PL이 책임집니다. 개발자 한 사람이 프로젝트를 망칠 수 있도록 방관하

는 것은 PM과 PL의 책임입니다. 물론, 모든 개발자 때문에 프로젝트가 망쳐졌다면, 그것

은 아무런 의심없이 PM과 PL의 책임입니다. PM과 PL이 예상할 수 없는 행동은 삼가해 주

십시오. 뻔하게 행동해 주십시오. 언제라도 PM과 PL이 자원을 관리하고, 업무를 재배치

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해 주십시오. 그렇게만 해 준다면 누구

도 개발자를 탓하지 않겠습니다.


개발자가 책임을 지게 되는 경우는 한가지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룸에 폭탄을

던지지 마십시오. 자신이 감당하지 못하는 일을 끌어 안고 있거나, 문제를 발견하고도

자신의 책임이 아니라고 생각되면 덮어버리거나, 심하면 자신이 철수한 뒤 얼마 후에 문

제가 되도록 코드를 남겨 놓는다거나, 아무도 모르는 백도어를 남겨 놓는다거나, 지나치

게 동료 팀원을 탓하고 우리의 목표를 흔드는 경우가 아니라면 개발자분들께 책임을 묻

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지금도 몇가지 표면화되지 않고 남아있는 리스크를 처리하다보면 리소스로서의 개발자분

들의 각각의 상태를 파악하지 못하고 놓히는 경우가 발생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언제라도

발견되는 문제에 대해서 전달해주시고, 자주 허심탄회 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보겠습니다.



어차피 사람이 하는 일에 감정이 개입되지 않기란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감

정이 없다면 기계가 되고 말 것입니다. 보다 즐겁게, 보다 힘차게 일을 진행해 가다보면

개발자로서의 인생에 오래 기억될 프로젝트로 남을 것입니다. 불협화음은 어디에나 있기

마련이고, 이러한 불협화음을 없애는 것이 관건이 아니라,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관건이

되길 바랍니다. 즐겁게 싸우고,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우리 모두의 행복을 위하여~ 건배~!


(본 글은 2005년 PL을 맡아 추진했던 프로젝트에서 초반에 개발자들과의 술좌석에서 내가 했던 말들을 포함하여 정리한 내용이다. 내가 경험한 두번째로 위험했던 프로젝트가 결국은 내가 기억하는 가장 완벽했던 프로젝트로 남게 된 것을 나는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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